니로의 모든것

내가 생각하는 가성비 니로 럭셔리 1년 후기

언제나 해피모드! 2018. 7. 31. 00:00

안녕하세요. 아이가 태어나면서 suv 신차 구매 계획을 했고, 원래 가솔린 차를 좋아해서.. 

스포티지2.0가솔린,투싼1.6가솔린,니로 

세 차량 엄청 고민하다 니로로 결정했고 1년 만키로정도 주행했네요. 


투싼이 외형이나 옵션 성능 등 모든 조건이 맘에 들었지만.. 1.6gdi 터보에 내구성 관련된 안좋은 글들이 발목을잡아 패스.. 스포티지는 검증된 무난한 누우엔진이라 끝까지 정말 고민 했지만 유지비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나서 니로로 최종 결정 하게 됐어요 ㅎㅎ 


※장점


1.연비


니로에게 가장 중요한 연비는 마카롱 기준 18km내외로 18인치 치고 잘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서울 시내 10km 내외 단거리 주행이 90%)


가끔 100km 이상 장거리 가면 25정도는 항상 나오구요.

연비 하나만 봐도 정말 매력적인 차량인 것 같습니다.


2.가격(저의 경우)


등급은 럭셔리에 스마트키+하이패스에

네비는 사제매립, 휠은 18인치 맞교환, LED테일램프는 순정품 장착했습니다. 


hid때문에 노블을 보다보니 상위급 차들이랑 가격이 겹쳐서.. 그냥 럭셔리에

원하는 옵션 보충하여 매우 만족하며 타고있습니다.

저의 경우 주행보조나 통풍시트는 있으면 좋지만 꼭 필요하진 않아서 럭셔리 옵션도 좋더라구요.


3.승차감


경차부터 국산대형까지 그리고 수입중형까지 여러차를 소유했었는데, 니로는 제느낌에 준준형 이상의 공간과 승차감 그리고 운동성능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서스펜션은 아이박스프링부터 빌스테인 일체형까지 고루고루 써봤는데, 니로의 하체 세팅은 저에게 상당히 만족감을 주었습니다.


특히 차고가 높은 크로스오버 타입임에도 불구하고 코너링이 순정도 훌륭하다 느껴지며 고속에서도 상당히 안정감있습니다. (니로의 출력 한계점을 기준으로)


가속력은 에코모드는 경차수준이구요 ㅎ 스포츠모드시 택시보다는 빠른 느낌입니다. ㅎㅎ 달리라고 만든 차가 아니니.. 그래도 스포츠모드는 나름 경쾌합니다.


브레이크는 평상시는 아무 문제 없지만 스포츠모드시 많이 밀리는 느낌이들어요. 고속도로에서는 잘 못느끼는데.. 시내에서 급가속후 급브레이크하다 앞차 박을뻔한적이 몇 번 있어요. 아직도 적응이 안되네요. 저는 아이랑 타서 문제 없지만.. 조금이라도 달리시는분은 2p정도는 하시는게 좋을것같아요.


※단점


1. 결함 (조립불량?)

단차는 어느정도 이해하고 심하지 않아 인수했는데.. 5천키로 넘으니 브레이크 밟을때 뚝뚝뚝 미세한 소리 발생.

IBAU 갈면 된다는 글도 있고.. 에어빼기 하면 된다고도 하던데 서비스센터 전화도 안받고 예약도 몇달 걸려 방치중입니다.. 보증 전에 교환은 하겠지만요.

핸들 돌릴때 가끔 틱 하는 쇳소리도 미세하게 나는데, MDPS문제인지 ㅎㅎ 조향 관련된건 위험할수있어 오토큐 가보니 하이브리드라 원래 그렇답니다. 직영도 가봤는데 큰문제는 아니고 로워암이 조금 풀렸거나 베어링 문제로 일단 그냥 타도 된다는데.. 예약걸고 정밀검사 해달라고 했습니다. ㅎ

5년탄것도 아니고 이제 만키로인데 아주 미약한 소음일지라도 신경이 쓰이는건 사실이네요. 제가 차량 잡소리에 엄청 민감한편이긴합니다.. 


2.소음

엣킨슨사이클 엔진에 대해 미리 알아봐서 일반 가솔린보다 엔진음이 시끄러운건 알았지만. 냉간시에는 디젤 수준이고 언덕등 고알피엠 상황시엔 매우 까랑하고 힘든 소리를 냅니다. ev모드시 너무 조용해서 유독 시끄럽게 느껴지는 면도 있긴하지만요 ㅎㅎ 

모빌1ep 쓰는중인데 다음엔 추천들 많이 하시는 암스 시그니처 써볼까합니다.


단점은 솔직히 억지로 생각해서 써봤고요, 부품소음 문제는 보증기간 내에 부품교체로 해결될 문제니. 크게 신경은 안쓰입니다. 저는 17년4월식 인데 블박저전압 세팅으로 2주를 세워놔도 방전은 없었습니다.


앞모습은 아직도 적응이 안되는 니로 이지만 ㅎㅎ 차는 정말 좋아 주변에 추천도 많이 하고 문콕 하나 없이 아껴 타고 있습니다.


1년쯤 타고 시승기를 써보고 싶어서 썼는데 너무 두서 없이 써내려 왔네요.. 이제 구매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